BLOG main image
REXXAM (213)
News & Notice (42)
2018 Product (29)
2017 Product (30)
2016 Product (22)
2015 Product (28)
2014 Product (31)
2013 Product (31)
Alpine Coach --------------------------
KSA 국가대표 후보팀 감독 조용제
前 KSIA Demonstrator 변종우
前 KSA 국가대표 지영하
Demo. Coach -------------------------
前 KSIA Demonstrator 오승준
前 KSIA Demonstrator 박상현
前 KSIA Demonstrator 조용범
Athelete -------------------------------
KSIA Demonstrator 신동수
KSIA Demonstrator 윤이나
KSIA Demonstrator 배호성
KSIA Level.3 박형렬
Adivisory Staff ----------------------
現 KSIA 위원 김태일
現 JISAN Mogul Coach 손의성
144,374 Visitors up to today!
Today 3 hit, Yesterday 159 hit
daisy rss
2016.09.12 13:12

Q 2-1. 지금까지 렌탈 부츠만 사용해 왔습니다만 나만의 첫 부츠를 구매하고 싶습니다. -중급자 부츠 사이즈 선택은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2-1. 스키는 발의 감각이 예민하게 반응하여 스키판을 조작해야 하는 스포츠입니다. 그만큼 스키 부츠의 역할이 중요하며, 일반적인 운동화의 선택과는 다른 사이즈 선택 기준이 필요합니다. 그렇기 때문에(상급자를 기준으로 한다면) 스키부츠는 발에 정확하게 맞는 것을 구매해야 합니다. 먼저 실측하여 나온 길이로 사이즈를 정합니다.

(EX: 실제 측정 결과가 263mm 경우, 반올림하여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상급자의 경우, 실측의 내림 사이즈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발의 제일 넓은 부분을 측정하여 LAST 사이즈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실제 길이와 발 폭의 측정이 끝나면, 부츠 사이즈를 선택하신 후 직접 착용을 해봐야 합니다. 버클이 4개인 일반적인 형태의 부츠를 처음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신고 벗는 것이 생각보다 많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렌탈 부츠의 경우, 편안함을 위주로 추천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라, 실제 사용해야 할 사이즈보다 다소 큰 부츠를 추천 받아 사용하셨을 수 있습니다.

부츠를 신었을 때 부츠가 작다고 느껴지며 발끝이 닿아 있는 경우, 부츠 텅 부분에 기대여 하중을 실어보면(스킹 시 자세) 힐 포켓에 뒤꿈치가 들어가면서 자연스럽게 발 앞부분의 공간이 확보되면서 (체중을 싣기 전보다) 발가락 부분이 편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양 발의 길이가 다른 경우 (2~3mm 이내) 큰 쪽에 맞게 신을 것인지? 작은 쪽에 맞출 것인지? 고민하기보다는 먼저 양 발에 스키 부츠를 착용해 보세요. 착용감을 확인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Q 2-2. 상급자라고 자신합니다만, 부츠 사이즈 선택에 아쉬움이 있습니다. 정확한 사이즈 선택 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A 2-2. 상급자의 경우, 실측하여 나온 수치의 쉘을 선택(10mm단위)하시고, LAST 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크게 95mm(Slim Shell) 98mm(Medium Shell)나뉘어 지며 발의 폭이 좁은경우 95mm를 선택 넓은 경우엔 98mm선택 하는게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저희 렉삼 부츠에서는 아웃쉘 과 이너 부츠 가 10mm단위로 전부 동일하며, 5mm 단위의 미세조정은 인솔(in Sole)아래의 하얀색 얇은 페드(Paper Pad)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얇은 페드를 장착한 채로 착용후 느낌을 판단하세요. 답답함과 통증이 있다면, 얇은 페드를 제거 후 착용바랍니다. 좀더 세밀하게 조정하는 방법으로는,  사용하는 양말의 두깨로 조정을 하는 방법도 추천을 드립니다.



Q 2-3. 부츠의 플렉스란? 렉삼 쉘 경도의 표기에 대하여. 부츠의 토크와 쉘 경도는 어떻게 다른가요?


A 2-3. 렉삼에서는 스키부츠의 품번을 토크 지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XX라인 제외)

이 토크는 스키부츠를 일정한 조건에서 일정한 각도로 앞으로 기울이는데 필요한 힘으로, 스키부츠 전체의 강성을 나타냅니다. 예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부츠 플렉스와 거의 동일한 의미를 지닙니다.

부츠의 플렉스를 나타내는 지표로서 쉘의 경도도 있지만, 같은 경도를 가진 쉘의 소재를 사용하고 있어도 스키부츠의 구조적인 차이에 의하여 플렉스는 달라집니다. 토크는 표시되어 있는 것 보다 체감적인 플렉스에 가까운 수치로, 스키부츠를 일정한 조건에서 일정한 각도로 앞으로 기울이는데 필요한 힘=토크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다른 부츠의 브랜드들도 마찬가지로 플렉스 지표를 채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각각의 플렉스 지표는 각 브랜드 고유의 플렉스 지표를 표기함으로, 공통성은 없습니다.



Q 2-4. 스키부츠의 수명은? 사용하지 않아도 아웃쉘이 경화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무슨 소리인가요? 그렇다면 사용하지 않아도 오래된 부츠는 사용할 수 없는 것인가요?


A 2-4. 현재 스키부츠 쉘은 대부분이 플라스틱입니다. 특히 앞쪽 버클 쪽에는 일반적으로 폴리우레탄 이라는 소개가 사용됩니다. 이 폴리우레탄은 우레탄 결합에 의한 고분자 화합물의 총칭이며, 에스테르 계열의 폴리우레탄과 에테르 계열의 폴리우레탄으로 대별됩니다. 이 차이를 간단하게 설명하면, 에스테르 계열은 비교적 저렴하지만 가수분해가 일어나기 쉽고, 에테르 계열은 비싸지만 가수분해가 일어나기 어려운 소재입니다.

렉삼 에서는 쉘 소재를 에테르 계열의 폴리우레탄을 사용하고 있으며, 더 오랜 기간 안심하고 스키부츠를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엄격하게 말하면, 에테르 계열의 폴리우레탄이라는 소재도 시간이 흐름에 따른 성능저하(가수분해 현상)라는 마법에서 벗어날 수 없습니다.

오랜 시간 사용한 스키부츠는 신품 시절에 비해 플렉스의 끈기가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것은 쉘 소재의 성능이 저하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열화란 가수분해로 얻은 폴리우레탄이라는 고분자 화합물에서 일어나는 화학 현상으로, 요점은 우레탄 결합이 물과 반응하여 결합이 끊어져 긴 사슬과 같은 분자구조가 짧아지고 버리면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이 극단적인 결과가 쉘의 균열이나 금이 생기는 증상을 일으킬 것입니다. 그런데, 스키 부츠의 수명이 사용시간, 어떻게 사용하였는가, 보관방법 등에 따라 다르다고 밖에 대답할 방법이 없습니다. 아까도 설명했다시피 쉘의 열화와 화학반응의 변화 입니다.

어떤 조건이냐에 따라 반응속도의 진행은 매우 달라집니다. 그리하여 조언으로는 당연한 말 말고는 드릴 수 있는 말이 없습니다. 일단 5년 정도를 기준으로 생각하세요……



Q 2-5. 스키부츠 바닥의 길이 (아웃쉘 사이즈)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습니까? 왜 중요한가요?


A 2-5. 스키부츠 바닥의 길이(아웃쉘 사이즈)는 부츠의 발 뒷꿈치 안쪽 또는 바깥쪽에 표기가 3자리로(mm단위)표기 되어 있습니다.[REXXAM의 경우 쉘 바깥쪽 표기] 스키부츠의 아웃쉘은 스키와 바인딩 장착시 필요하며, 브랜드&사이즈 별로 각각 다릅니다. 아웃쉘 사이즈를 정확히 알아야 스키와 바인딩을 장착시 정확한 설치가 가능합니다.(부츠 센터와 스키 센터의 일치)



Q 2-6. 스키 부츠 보관 방법은?


A 2-6. 습도가 적은 건조한 그늘 또는 실내에서 보관합니다. 스킹을 마친 후 이너부츠가 잘 마를 수 있도록 실내에서 보관합니다.

스키 부츠는 플라스틱 수지로 만들어져, 차가워진 상태로는 착용하기 어렵습니다. 플렉스 강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그 정도는 더욱 심합니다. 그러므로, 이동하거나 보관할 때에도 사람이 있는 실내(차량 내부, 실내)에 두는 편이 좋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